이백과 두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 시대적 배경 당대는 중국 고유의 문화가 개화된 시기로서, 문학, 예술 방면에 뛰어난 인재가 수없이 배출되었고, 도시의 발달과 수공업의 번영으로 새로운 시민계층이 형성되었다. 그리고 이민족과 활발하게 교류함으로써 당의 수도 장안은 국제적인 문화
이백, 두보 그 밖의 몇 사람이 만들어 낸 형식인데, 이 형식으로 고대의 정신을 부활시키려 한 것은 이백이다. 두보의 후세에 대한 영향은 굉장히 컸는데 이백의 공적도 못지 않았다. 두보는 중당 때 이미 위기가 임박함을 예감하고 그 반응을 보였으며 이백의 시에서도 그런 느낌이 나타나 있다. 그러나
중국 역사상 유일한 여왕으로 역사가 중에는 이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으나, 그의 치세 동안의 화려하고 아늑한 기분을 무시할 수는 없다. 4걸이라 불린 왕발, 노조린, 낙빈왕의 네 사람과 심전기, 송지문 등은 이 시절의 시인이다. 시형을 본다면 오언시가 완전히 <율시>의 형태로 되었다. 또한 7언시가
이백과 두보를 첫손으로 꼽는 것이 상식이다. 물론 왕유와 백거이와 두목과 이상은 같은 대가들이 있지만, 이백과 두보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이 두 사람은 같은 시대에 같은 길을 걸었으면서도 우열을 가릴 수 없을 만큼 시의 최고봉을 더불어 누렸다. 앞서 밝힌바와 같이 이백
두보(杜甫)와 함께 ‘이두(李杜)’로 병칭되는 중국 최대의 시인이며, 시선(詩仙)이라 불린다. 1,100여 편의 작품이 현존한다. 그의 생애는 분명하지 못한 점이 많아, 생년을 비롯하여 상당한 부분이 추정에 의존하고 있다. 그의 집안은 간쑤성[甘肅省] 룽시현[짱西縣]에 살았으며, 아버지는 서역(西域)의
☆ 사대기서를 통해 본 중국
1. 사대기서란?
중국 명나라 나관중의 《삼국지연의》 《수호지》, 오승은의 《서유기(西遊記)》, 난릉소소생의 《금병매(金甁梅)》의 네 작품을 가리킨다. 명나라에 이르러 점차 발전하게 된 도시상업자본의 사회는 종래의 와시에서의 이야기 책 대신, 개인이 집에서
사람에게 사랑 고백할 용기를 주기도 하고, 서먹한 사이가 밤새워 신세타령 할만큼 가까워지게 만들기도 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술을 즐겨하고 가까이하기를 좋아한다. 중국 시인들도 술을 즐겨한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 시에 달관한 이들에게 시와 술의 만남은 또 하나의 예술적인 경지를 펼칠 수
4. 이백의 예술성
모든 예술은 내용과 형식이 잘 조화됨으로써 완성된다. 시도 마찬가지다. 내용인 사상만이 강하고 형식인 표현이 빈약해도 안 되지만 반대로 표현형식이 사상내용을 졸라매서도 안된다. 건안 이후 중국의 시문학은 대체로 형식미에만 흘렀다. 사상이나 기골 있는 정신은 위축되고
-이백시의 복고적 경향-
이백은 촉의 선배인 진자앙(陳子昻)을 흠모하여 시의 풍격에 있어서 육조의 기려함을 제거하고 복고적인 문학을 계승하려 하였는데 그의 <古風> 59수는 바로 진자앙의 <感遇詩>에 근거를 두고 있다. 그는 <古風>시 첫머리 가운데서 “대아의 작품이 오랫동안 지어지지 않으니, 내
사람들은 모두 호인이라 불렀다. 이들은 서시 부근에 살고 있었다. 또한 그들은 조로아스트교나 네스토리우스파의 기독교사원 등을 세웠다. 불교의 중국화 경향은 <부모은중경>을 통해서 알 수가 있다. 흔히 그렇게 화려했던 '당문화'속에서 생각나는 것을 말하라면 시인 두보와 이백은 꼭 나올 것이다.